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모기 날파리처럼 생긴 벌레, 검정날개버섯파리의 발생원인과 퇴치법

by Q쩡이Q 2022. 9. 29.
728x90

 

검정 날개 버섯파리의 발생원인과 퇴치법

 

태풍이 오고 많은 비가 오고 난 요즈음 모기보다 크고 파리 같은 이 벌레가 무슨 벌레냐고 질문을 많이 하십니다. 어딜 가나 볼 수 있는 이 벌레는 얼핏 보면 모기, 날파리처럼 생겼는데 7월초부터 보이더니 가을이 오는 길목에 더 자주 보이는 것 같습니다.

정식 명칭은 검정날개버섯파리과에 속하는 파리류 중의 하나로 모기와 유사하게 생겼는데 모기와 파리의 중간 정도 그룹에 속하고 한국과 일본에 분포하고 있습니다. 작은뿌리파리와도 유사하게 생긴 이 벌레는 검정 날개 버섯파리입니다.



집안에서 발견된 검정날개버섯파리



1. 검정날개 버섯파리의 특징과 습성

 

검정날개버섯파리(Phorodonta flavipes)는 파리목(Diptera) 검정날개버섯파리과 (Sciaridae)에 속해있는 종으로 본래 국내에 서식하지 않은 외래 해충입니다. 형태적인 특징으로는 작고 둥근 머리는 흑갈색이며 돌출된 눈에 긴 더듬이가 있습니다. 성충은 보통 검은색을 띄며 불투명하고 얇은 날개와 배를 가졌고 날개에 Y형 시맥이 있으며 1~6mm 의 크기를 가졌습니다.

집안에서 발견된 검정날개버섯파리 모습



파리라는 이름이 붙었지만 파리보다는 모기와 유사한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집단적, 돌발적으로 나타납니다. 생활습성은 버섯파리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균류가 자라는 습한 장소에서 서식하거나 산란하며 균사를 섭식하면서 잡균을 전염시킵니다. 주요 서식지는 토양이나 썩은 식물, 낙엽밑이나 식물뿌리 부근, 버섯재배지 등의 그늘지고 습한 공간에서 서식합니다.

버섯파리는 파리목(Diptera) 내에 검정날개버섯파리과(Sciaridae), 버섯파리과(Mycetophilidae), 혹파리과(Cecidomyiidae), 벼룩파리과(Phoridae)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국내 버섯재배지에서 가장 많이 버섯에 피해를 주는 종류는 검정날개버섯파리과(Sciaridae), 긴수염버섯파리(Lycoriella mali Fitch)와 검정날개버섯파리(Phorodonta flavipes Meigen) 그리고 작은 뿌리파리(Bradysia agrestis Sasakawa) 3종으로 나뉜다고 합니다.

검정날개버섯파리과는 시아리드(Sciarid)라고도 하며, 일반적으로 암갈색 내지 흑색의 가는 목과 긴 촉각, 긴 날개를 가지고 있고, 유충은 두부에 흑색 각피가 있으며, 알, 유충, 번데기, 성충의 완전 변태를 거치며, 암컷 1마리가 150개 이상의 알을 낳고, 1세대는 18℃에서 21일 정도입니다. 버섯파리과는 마이세토필(Mycetophil)이라고도 하며, 성충은 체장이 6~7mm 크기로 버섯파리 중 가장 큰 것으로 보고 되었습니다.

 

버섯파리와 기타해충/ 글, 사진 출-버섯파리친환경종합방제기술개발



성충의 수명은 7~10일 정도로 알려졌으며 우화 후 2 ~ 3일부터 산란을 시작하는데, 이때 약 100개의 알을 산란하며, 4 ~ 6일 후 부화되고 유충단계를 12 ~ 14일, 번데기 기간인 4 ~ 6 일 후 우화합니다.

버섯파리의 유충은 체장이 15~20mm 정도로 크고 혹파리과는 세시드(Cecid)라고도 불리우며, 성충이 1mm 정도로 왜소하며, 몸에 황색 반점이 있고, 유충은 황색 또는 흰색이고 2mm 정도로 완전 변태를 하며, 환경이 좋으면 유태생으로 매우 빠르게 증식합니다.

유태생시 1세대 기간은 6일이고, 유충 1마리가 6 내지 8개의 유충을 낳고 벼룩파리과는 포리드(Phorid)라고 하며 검정날개버섯파리과보다 작고 활동성이 강합니다. 유충은 4mm 정도이고, 두부에 흑색 각피가 없습니다.  

버섯파리의 유충과 성충 / 농기자재신문

 

 

2. 검정날개 버섯파리의 발생원인


검정날개 버섯파리는 습기를 머금은 따뜻한 땅에 알을 낳고 번식하는데 올해는 장마가 길고 비가 오다 안 오다 하면서 땅속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이 되어 개체수가 증가한 듯합니다.

검정날개 버섯파리는 1997년 최초 발생 이후 전국에서 환경과 기후조건에 따라 돌발적으로 생겨나고 있는데 봄부터 장마기 전, 가을에 발생 수가 많습니다. 겨울철 기온 상승, 잦은 비와 흐린 날씨의 연속, 겨울 버섯 재배 농가의 증가가 원인으로 꼽힙니다.

검정 날개 버섯파리는 습기를 머금은 따뜻한 땅을 주 서식지로 번식하고, 습도가 높고 비가 내리거나 흐린 날에 일시적으로 나타나는데 아파트의 경우 화단에 인접한 저층 주민들이 방충망을 통과해 침입하는 버섯파리들로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본래 버섯파리는 버섯을 재배하는 곳이나 비료 주위, 유기물이 많은 시설원예작물이 있는 곳이나 낙엽이 많은 야산에서 주로 목격되며 장마 기간 유기물이 부패되는 장소에서 발견되는데, 실내의 침입은 창틀 틈새나 출입 시 열린 출입문을 통해 침입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인체에는 직접적인 피해를 입히지 않으나, 다량으로 발생하여 입이나 코로 들어가기도 하고 알레르기를 유발하거나 식품에 섞일 수가 있어 위생상의 문제가 되고 버섯 농가의 경우 접종한 종균, 균사 등에 피해를 입히는 해충이므로 퇴치하고 방역을 해야 합니다.

 

3. 검정 날개 버섯파리 퇴치 , 방제 방법

 

1) 서식지 제거

 

야외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근본적인 발생 원인의 제거는 어려우며 날이 맑아지고 토양이 건조해지면 개체수가 줄어들지만 집안에서 할 수 있는 방법은 실행을 해야 합니다. 유충의 경우는 유기물이 많은 토양에서 발생하기에 주변 화단이나 버려진 비료나 화분을 제거하여 유충의 돌발적 발생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2) 살충제, 벌레기피제 사용

그러나 성충의 경우에는 야외에서 거주지로 유입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크기가 매우 작아 방충망 사이나 문틈, 싱크대, 배수관 등 야외와 연결된 곳으로 유입되기에 파리가 주로 앉거나 출입하는 장소인 방충망, 창문틀, 출입구 부근 벽 등에 가정용 에어졸 또는 기피제를 분사해 놓으면 예방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페스트7 킬 에어로솔 살충제

COUPANG

www.coupang.com

 

 

순수백과 피톤치드 스프레이

COUPANG

www.coupang.com

 

3) 방충망, 입구 점검

 

검정 날개 버섯파리는 불빛을 보고 이동하는 습성이 있어서 방충망에 잔뜩 들러붙어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이 파리들이 방충망이 잘 닫혀 있는데 도대체 어디서 들어온 것이냐고 묻습니다.

우리가 보통 잘 모르는 부분이 있는데 방충망 아래, 창틀 아래 부분을 보시면 물 빠짐 틈새가 있습니다. 이 부분으로 우리가 생각이는 이상으로 많은 벌레들이 들어옵니다. 따라서 이 부분을 반드시 막아 주셔야 합니다.

 

 

INSUCO 고급형 물구멍 방충망 화이트

COUPANG

www.coupang.com

 

물구멍은 기본적으로 막아주시고 문풍지 등을 활용해 창틀의 밀폐도를 높이시고 방충망과 창틀과의 틈새는 최대한 밀폐해 주시기 바랍니다. 외부 침입 경로를 차단했는데도 개체가 실내에서 보인다면 화분, 받침대, 비료 등의 유기물 등을 점검해 세척, 제거 등의 조치를 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생활더하기 5중날 투명문풍지 1+1 세트

COUPANG

www.coupang.com

 

 

바로 우레탄 문풍지 3m

COUPANG

www.coupang.com

 

 

 

 4) 친환경 방역-포식성 천적 이용 (마일즈 응애)

버섯을 재배하는 농가에서는 살충제가 아니라 친환경 포식성 천적을 이용하여 방역을 합니다. 양송이, 느타리 및 톱밥표고버섯 재배농가에서는 균상 및 배지에 서식하는 버섯파리 알, 유충, 번데기를 방제하기 위해 포식성 천적(마일즈응애)을 이용하는데 포식성 천적의 처리 수는 165㎡∼230㎡ 재배사마다 2만 마리(2병)를 골고루 균상 위에 흩어 뿌려주면 된다고 합니다. 

 

마일즈응애/글, 사진 출-농기자재신문

 

 
 
 
 

글을 마치며

 

무더위가 오면 모기를 비롯한 날벌레들이 극성을 부립니다. 거기에 비가 오면 습하고 따뜻한 조건이 형성되어 원치 않는 불청객 같은 벌레들이 기승을 부립니다. 그중에서도 최근 검정 날개 버섯파리가 극성을 부리고 있어 많은 분들이 불편을 호소하고 질문을 자주 하셔서 시간을 내어 열심히 글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버섯 농가의 이야기와 진환경 버섯재배에 관한 연구 자료들과 농기자재 신문의 글과 사진을 참고하였습니다. 직접 사람을 공격하는 벌레는 아니지만 개체수가 증가하여 음식물과 생활에 불편을 주고 위생에도 해로우므로 글을 참고하셔서 퇴치하시고 미리 방역 잘하시길 바랍니다.

 

여름이 가고 기온이 낮아지면서 집안에 못 보던 야생 벌레들이 보이기도 합니다. 아마도 추운 겨울을 미리 피하려는 벌레들의 이동으로 보입니다.  다음엔 계절이 바뀌는 최근에 집안에서 자주 보이는 외부에서 들어오는 식물 해충들에 대한 글을 정리하려고 합니다. 환절기 감기 조심하시고 면역에 좋은 음식 잘 챙기시고 건강관리 잘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작은 제 글이지만 정성을 다하여 정리했습니다. 필요한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파트너스 활동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지불받을 수 있음

댓글